• 자료실
  • 일반자료실

일반자료실

게시판 세부페이지
제목 치매어르신과의 의사소통 관리자 2012-05-11
첨부파일
치매어르신과의 의사소통

* 의사소통의 기본원칙
1. 노인과 다투지 않습니다. 노인과의 말싸움에서 이기는 것과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2. 어떤 한 가지 문제로 계속 광분하면 상황이나 말을 전환시키도록 합니다.
(기억 장애가 있기 때문에 쉽게 딴 주제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3. 언어로는 소통이 잘 안될 때는 비언어적 의사소통방법을 사용(손을 만짐, 손을 잡음)합니다.
4. 좋은 행동을 할 때 칭찬합니다.
5. 나쁜 행동을 할 때 위험한 행동이 아니라면 못 본 척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언어소통의 개선방법
1. 노인이 당신의 이야기를 듣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청력이 나빠져서 못들을 수도 있습니다.
2. 목소리의 높이를 낮춥니다. 소리를 높이는 것은 화가 나 있다는 신호로 여겨지기가 쉽습니다.
적당한 크기를 유지하나 소리의 높이는 낮게 이야기하면 노인성 난청이 있을 때 듣기가 쉽게 됩니다.
3. 방해가 되는 소음이나 자극이 없는 상태에서 의사소통합니다.
소음이 있거나 말하는 사람이 주의를 집중하지 않으면 노인이 주의를 집중하기가 어렵습니다.
4. 노인에게 가능하면 단순하게 이야기합니다. "지난 주 목요일날 목욕을 했으니까 오늘 목욕을 해야겠어요. 벌써 일주일이 지났잖아요." 라고 이야기하는 것 보다
"오늘 목욕을 해야겠어요."라고 이야기하는 것이 낫습니다.
5. 복잡한 선택을 요하는 질문은 노인의 결정능력을 감안하여 한 번에 하나씩 끊어서 묻는 것이 좋습니다.
6. "목욕을 하신 뒤에 잠옷을 갈아입고 주무세요. 저는 가게에 잠깐 다녀올게요."라고 이야기한다면 노인에게 너무 복잡한 말입니다. 노인에게는 한 번에 한 가지씩만 하도록 요구합니다.
몇 가지를 동시에 하도록 할 경우 노인은 그 일의 종류를 기억하지도 못할 뿐만 아니라 일의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여 엉뚱한 행동을 할 위험이 가중됩니다.
7. 천천히 말하고 응답할 시간을 충분히 기다려야 합니다. 대개 치매노인은 반응이 늦게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8. 환자의 느낌과 생각이 잘못된 것이라도 가능하면 긍정적으로 반응하고 거부하는 태도를 보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참사랑 노인 건강센터에서 발췌-
목록

황전양로원 로고
COPYRIGT (C) 2004 황전실버타운(구 · 황전양로원) ALL RIGHTS RECERVED.
부산광역시 동래구 구만덕로 172 / E-mail : whangjun2@hanmail.net / 전화 : 051-556-3373 / 팩스 : 051-556-7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