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실
  • 일반자료실

일반자료실

게시판 세부페이지
제목 노인성 질환에 따른 차의 분류 황전양로원 2006-04-21
첨부파일
대부분 전통차는 사실상 기호도는 높지만 상대적으로 섭취빈도가 낮은 것으로 평가된다. 그 이유는 조리에 많은 시간과 정성이 요구되고, 기호음료로서 간식거리 정도의 인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노인복지 시설이나 기관에서 제공되는 음료의 현황을 살펴보면, 수정과, 율무차, 유자차 등의 전통차류와 커피와 자판기를 이용하는 음료, 캔음료 등이 있는데 대부분 음용이 손쉬운 인스턴트 식으로 제공되고 있는 형편이다. 그러나 노년기 건강생활의 중요성을 인식한다면, 전통차가 가지고 있는 약리적인 특성을 이해하고 자신의 건강에 알맞은 전통차를 선택하여 장기적으로 음용하는 것은 바람직한 차문화의 형성이라 할 수 있겠다.

1. 당뇨병
당뇨병은 인슐린이라는 호르몬분비의 절대적 부족 또는 인슐린의 생물활성의 저하에 의한 대사이상이나 고혈당을 나타내는 하나의 증후군이 요인이다.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과식을 피하며 균형 있는 영양 섭취를 하는 좋은 식습관을 들이면 예방할 수 있다.
[권장하는 차] : 구기자차, 결명자, 감잎차, 상엽차, 쑥차

2. 고혈압
혈압이란 혈관 내의 혈액의 압력을 의미하여 심장이 수축할 때를 최대, 심장이 확장될 때를 최소혈압이라고 한다. 140/90㎜Hg (최대/최소)의 수치일 때 정상이라고 하고 160/95㎜Hg 이상일 때 고혈압이라고 한다. 유전적 요인이 큰 본태성 고혈압이 많고 그 밖에 다른 질병 때문에 생긴 합병증, 잘못된 식사습관과 스트레스도 요인이 된다.
[권장하는 차] : 감잎, 솔잎차, 구기자차, 녹차, 영지버섯차

3. 관절염
관절염이란 관절에 염증이 있는 것을 말하는데 그 중에서도 퇴행성 관절염은 노인에서 주로 발생하는 노쇠로 인한 관절연골의 변화에 의하여 일어나는 국소적 관절염이다. 일반적으로 55~65세 연령층의 85% 정도에서 관절염의 근거가 보이고, 남자보다는 여자에게서 더 만이 나타난다. 비만인 사람에게서 정상인보다 2배정도 많이 나타난다. 증상은 관절통이 느껴지며 움직일 때 뻣뻣한 느낌이 든다. 심하거나 진행된 경우에는 움직일 때 마다 딱, 딱, tfl가 들리거나 느껴진다.
[권장하는 차] : 오갈피차, 결명자차, 상엽차, 율무차, 대추차, 생강차

4. 치매 (노인성)
주로 지능의 기능저하로 일어나는데, 65세 전후부터 70세의 노년기에 일어나는 경우를 말한다. 생리적인 노망(老妄)으로서의 이행에 대해서는 현상적으로 명확한 구별을 할 수 없다. 증세로는 심한 건망증과 기억장애로 시작하여 그런 장애를 얼버무리기 위한 당혹작화 또는 지각저하가 생기고, 사고 면에서는 군소리를 늘어놓는 우원증이나 의욕만 앞서는 보속증이 나타나며, 판단력이나 추리력이 저하되고, 생산적 사고가 소실되며, 계산력이 쇠퇴하고, 사태에 대한 판단이 불가능해지는 등의 증세가 나타난다.
확실한 치료법은 없으며, 평소 청결을 유지하고 감기 등의 합병증에 걸리지 않도록 가족의 뒷바라지가 중요하다.
[권장하는 차] : 녹차
5. 뇌졸중
뇌졸중의 원인이 되는 뇌의 순환장애에는 출혈과 핍혈이 있다. 출혈에는 뇌출혈이 있고, 핍혈에는 뇌혈전증과 뇌색전증이 있다. 그리고 핍혈성 변화인 뇌혀전증과 뇌색전증을 포함하여 뇌경색이라고 총칭한다.
사망원인 가운데 뇌졸중은 그 빈도가 매우 높으며, 그 원인 중에는 뇌출혈이 가장 많고, 다음은 뇌혈전증, 이며, 뇌색전증이 가장 적다. 연령적으로는 뇌색전증은 젊은 나이에서 비교적 많지만, 뇌혈전은 나이가 많아질수록 그 빈도가 증가한다. 뇌출혈은 40대를 넘으면 갑자기 증가되고, 50~ 60대에서 가장 많아진다.
[권장하는 차] : 솔잎차, 구기자, 상엽차, 생강차

6. 기관지천식
기관지천식이란 공기가 통하는 기관이나 기관지에 이상이 있어 숨쉬기가 힘들고 가래를 동반하기도 한다. 한밤중이나 새벽에 특히 심하다. 알레르기가 원인이라고 하지만 체질이나 스트레스 등의 심리적인 요인도 작용한다.
[권장하는 차] : 구가자, 대추차, 귤피차, 둥굴fp차, 오미자차

7. 동맥경화
동맥경화란 동맥벽의 일부가 비후하거나 딱딱해져 탄력성을 잃거나 내경이 좋아지거나 출혈하거나 혈전을 생성하거나 하는 만성적인 혈관병이다. 고혈압과 관계가 긴밀하다. 내부의 원인은 고지혈증(포화지방산이나 당분을 과식해서 혈중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 등이 증가하는 증상)이나 호르몬 이상이고 외부의 원인으로는 담배, 알코올 중독, 바이러스감염 등이 있다.
[권장하는 차] : 구기자차, 영지버섯차, 표고버섯차

8. 비만증
비만의 원인은 유전적인 요인과 후천적인 요인이 있다. 후자의 경우 과음, 과식 운동부족인 경우가 만다.
[권유하는 차] : 녹차, 상엽차, 결명자차

9. 신경통
신경통은 당뇨병이나 동맥경화, 감염증 등 여러 가지 질병 때문에 많이 생기고 아픈 증상도 개인차가 있다. 원인을 찾아내 병을 치료하는 일이 우선이지만 안정을 취하고 마사지나 목욕 등으로 통증을 줄여준다.
[권장하는 차] : 쑥차
목록

황전양로원 로고
COPYRIGT (C) 2004 황전실버타운(구 · 황전양로원) ALL RIGHTS RECERVED.
부산광역시 동래구 구만덕로 172 / E-mail : whangjun2@hanmail.net / 전화 : 051-556-3373 / 팩스 : 051-556-7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