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실
  • 일반자료실

일반자료실

게시판 세부페이지
제목 노인케어 - 3. 원칙 관리자 2011-03-10
첨부파일
3.노인케어의 원칙
1).노인케어의 실천원칙
(1).노인중심의 원칙
케어 전문가는 노인 중심에서 서비스를 하며 노인을 배려하는 마음을 가지고 노인의 눈높이에 맞추는 역할을 해야 한다. 항상 노인을 중시 여기고 비록 노인이 치매나 다른 증상을 가져서 정상적인 대화가 가능하지 않다고 하더라도 노인을 어른으로 모시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노인은 자신의 문제가 수용되고 존중되며 선호되고 있으며 이해 받고 있다는 상호관계를 통해서 케어에 대한 목표가 성취될 수 있으며 노인의 욕구에 맞는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
(2)노인공경의 원칙
노년기의 지위나 역할과 무관하게 노인의 요구를 수용하고 인간으로서 존중하며 노인을 모신다는 마음에 바탕을 두며 이해하는 수준에서 케어를 제공하고 어르신을 모시는 마음으로 행해야 한다.
(3)개별화의 원칙
노인 개개인의 특성이나 요구나 증상을 고려한 개별적인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 개별화는 노인중심이나 노인공경의 원칙을 충실히 이행할 때 자동적으로 제공될 수 있으며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한 원칙이다.
(4)자기결정의 원칙
클라이언트가 기본적으로 권리와 욕구를 가지고 있는 것을 인정하고 이를 현실적으로 실현하도록 하는 지원방법을 말한다. 의사결정은 생명을 담보로 하는 결정이기 때문에 노인의 판단을 가장 우선적으로 존중해 주고 따라서 책임도 갖도록 해야 하며 노인의 자율성만 강조하는 것은 적당하지 않을 수도 있으며 케어를 원조하는 기관에서 노인이 혼자 힘으로 결정을 내릴 수 없다고 생각될 때 조정을 위한 전문가 집단의 자문도 필요할 것이다.
(5)비밀보장의 원칙
비밀보장은 전문가의 윤리강령으로서 각 개개인에게 적용되어야 하는 중요한 원칙이며 노인과의 신뢰정도를 좌우하는 덕목으로 불가피한 원칙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노인케어를 위해 정보를 공유해야 한다든지 직원회의에서 또는 사례검토회의에서 노인을 위하여 정보는 공개될 수 있음을 미리 알려야한다.
2).노인케어의 접근방법
(1).인간에 대한 이해
노인의 건강상태는 신체적인 측면과 심리·사회적인 측면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유지된다. 그러므로 노인의 일상생활과 사회활동은 자립성과 심리적 상태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2).개별적 접근
노인케어를 위한 신체적이고 심리·사회적인 측면의 정보수집이 필수이다. 노인에 대한 정보수집의 기본조건은 모든 노인을 각각의 개체로 보고 개별화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3).예방적 접근
노인은 사소한 스트레스에도 건강을 잃게 되어 생활적응 능력이나 자립성을 상실하게 되고, 한 번 상실한 건강은 회복이 어려워 와상상태를 초래하게 된다. 그러므로 노화의 진행에서 발생할 수 있는 질병이나 스트레스를 예방하는 차원의 접근이 매우 중요하다.
(4).팀웍 접근
노인케어팀은 간호사와 사회복지사, 심리치료사, 물리치료사, 사회복지전담공무원, 의사, 자원봉사자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의 구성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3).노인케어의 치료모델
(1).의학적 치료모델
질병의 치료를 위해서 행하는 방법으로 수술이나 약물치료, 방사선 치료 등과 같은 조치로서 노인의 신체적 조건이나 정신력, 의지, 일상생활능력, 영적인 수준 그리고 가족의 지지 등에 의해 선택될 수 있다.
(2).정신 치료모델
노인환자의 기억력이나 판단력, 문제해결능력 및 사고력 등의 결함을 회복 또는 향상시키기 위한 치료모델로서 온정이나 공감적 이해 등의 도구가 적용되며 노인환자의 거부감이나 수치심, 상실감, 공포감 및 좌절감 등을 제거하는데 목적을 둔다.
(3).심리·사회적 치료모델
노년기의 사회적 역할 상실로 발생한 심리·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적용하는 치료모델로서 취미동호회의 가입이나 친구사귀기, 가족 내에서의 역할부여, 외식, 쇼핑 등을 통해 노년기의 질병을 예방하는데 목적을 둔다.
(4).행동수정 치료모델
규칙적인 운동이나 비만관리, 식이요법, 금주 및 금연훈련 등을 강화이론을 적용하여 시행함으로써 질병의 악화를 예방하고 신체적 재활을 유도하는 모델이다.
4).노인케어의 실천방법
(1).개별적 접근
개별적인 접근방법으로 노인케어를 제공하는 자의 태도는 비언어적 행동을 많이 사용하고 생태학적인 요소나 가족과 관련된 요인들을 고려해야 한다. 개별적인 원조를 제공할 때에는 노인케어와 관련된 비밀을 보장하며 케어를 받을 권리를 최대한 보장해 주며 노인이 호소하는 증상에 대해 가감 없이 수용해 주어야 한다.
(2).집단적 접근
노인은 집단 활동을 통해서 소속감이 향상되고 동일시의 고조로 고독감이나 소외감이 감소되며 삶에 대한 의욕이 증진될 뿐만 아니라 성취해야 할 목표가 분명해지기 때문에 치료나 재활 및 예방의 효과가 크게 나타난다.
(3).가족적 접근
가족을 교육시켜서 노인케어의 보조 인력으로 활용하거나 노인 스스로 수행할 수 있도록 훈련을 시키거나 케어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케어에 필요한 기술에 대해 시범을 보이거나 노인케어로 인하여 유발되는 부양부담감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법들을 교육하고 정서적 지지를 통해 격려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5).노인케어의 실천과정
케어과정은 케어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전문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케어상의 문제를 확인하고, 해결방법을 계획하고, 실시,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 과정을 통하여 이용자 한사람 한사람에게 적합한 질 높은 케어가 제공될 수 있는 것이다.
(1).자료수집
노인, 가족, 이웃, 친구, 친척 등을 통하여 필요한 정보를 파악하여 케어문제의 심각정도나 우선되는 케어, 즉 케어자가 누구이며 현재 받고 있는 케어내용이나 경제적 수준, 신체상태, 가족구성원의 원조 및 관심에 대해 조사한다.
(2).사정
신체적인 건강상태, 정신적인 건강상태, 사회적인 기능정도, 일상생활정도 등에 대한 평가를 한다.
(3).케어계획 및 수행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고 구체적인 케어계획을 수립하여 실현 가능한 것부터 수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케어계획 및 케어행위 수행에는 노인환자 가족에 대한 서비스와 지역 사회 내의 공식적 또는 비공식적 자원들을 활용할 수 있는 계획이나 수행도 포함 한다.
(4)종결 및 평가
케어의 목표가 달성되면 케어는 종료되나 노인환자의 대부분은 임종하기 전까지 지속적인 케어가 필요하기 때문에 사례관리실천방법을 활용하여 노인케어가 제공되어야 한다.
(5).사후관리
재발 가능한 문제에 대한 예방적 케어와 서비스의 내용이나 양을 조정하는 사후관리가 지속되어야 한다.
6).노인케어 계획의 기본원칙
①전(前)단계의 사정에 바탕을 둔다.
②가족이나 환자의 참여를 유도한다.
③목표달성을 윈한 방향으로 계획한다.
④가능한 정해진 기간의 계획이어야 한다.
⑤공식적, 비공식적 서비스 모두를 포함한다.
⑥가족이나 환자가 부담할 비용을 감안한다.
⑦케어계획 내용은 문서화 한다.

목록

황전양로원 로고
COPYRIGT (C) 2004 황전실버타운(구 · 황전양로원) ALL RIGHTS RECERVED.
부산광역시 동래구 구만덕로 172 / E-mail : whangjun2@hanmail.net / 전화 : 051-556-3373 / 팩스 : 051-556-7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