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실
  • 일반자료실

일반자료실

게시판 세부페이지
제목 노인케어 - 2. 노인환자의 사정 관리자 2011-03-10
첨부파일
2.노인환자의 사정
1).노인환자의 특징
・다른 연령층의 환자와 다른 특징은 첫째 정신장애나 의식장애를 보이는 경우가 많다.
둘째 증상이 없거나 일반적으로 같은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드물다. 셋째 면역력이 저하되고 항상성이 유지되기 어렵기 때문에 증상의 진행속도가 빠르다. 넷째 동시에 여러 질병이 존재한다. 다섯째 병이라고 진단할 수 없는 질병이 많다. 여섯째 질병이 발생되면 합병증을 유발한다. 일곱째 모든 신체적 조건이나 면역기능이 저하되어 질병이 한번 발병하면 회복이 느리다. 여덟째 회복기간이 길어지면 근력이 소실되고 기력이 저하되어 와상상태가 많다.
2).노인환자의 사정방법
(1)노인환자의 병력
노인환자의 병력은 과거병력과 현재의 건강상태를 모두 포함하여 자세히 기록하고 특이할 만한 내용은 비고란에 붉은 글씨로 적어둔다.
(2)생활습관
노인의 건강을 해치는 생활습관으로는 음주량이나 흡연량과 기간, 수면시간, 대・소변의 양이나 주기, 식사량이나 식사형태, 기호 및 혐오식품, 운동의 내용과 양 및 횟수 등을 기록하거나 표시한다.
(3)과거의 직업 및 환경
직업적 환경에서 기인한 질병인지를 파악하고 사회・심리적 치료 모델을 적용하는데 활용되며 노인환자의 생활양식을 이해한다.
(4)가족관계
치료에 활용할 수 있는 좋은 자원으로 가족관계가 중요하므로 노인환자의 부부관계, 자녀와의 관계, 고부관계, 손자녀와의 관계 등에 대해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5).경제적 여건
노인의 경제적 여건은 매우 열악하며 이 때문에 신체적 정신적 질병을 초래하기도 하므로 경제상태와 재정적 지원상태의 실질적인 파악이 중요하다.
(6)신체검사 및 임상검사
노인환자는 두 가지 이상의 질병을 앓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광범위한 검사를 해야하며 검사결과는 개개인의 생활력과 과거병력, 경제상태, 일상생활능력 등에 의해서 차이가 있다. 그러므로 신체적인 사정을 시진, 촉진, 청진, 문진에 의한 검진을 일차적으로 시행해야 한다.ex)혈압과, 맥박, 체온, 호흡수를 기본적으로 측정, 두부, 안면, 경부, 흉부, 복부, 척추, 사지 및 관절, 신경 및 감각기능 점검
임상검사는 기계를 통해서 시행하는 사정방법이다. ex) 혈액검사, 소변검사, 방사선 검사, 초음파, 내담자, MRI촬영 등
3).노인성 질병의 종류
(1)소화기 장애
노화로 인해 침의 분비가 감소되며 치아가 탈락되며 위벽이나 복벽근육의 탄력성이 저하될 뿐만 아니라 위산의 분비가 감소하여 소화기능이 저하되는 현상이 나타난다.
질병으로는 변비, 설사, 소화성 궤양, 위염, 위암 등이 있다.
(2)호흡기 장애
노화로 인해 유발되는 경우가 많으나 대부분 젊은 시절부터 흡연이나 환경적 요인에 의해서 크게 좌우된다.
질병으로는 만성기관지염, 기관지 천식, 폐렴, 폐결핵, 기관지 확장증 등이 있다.
(3)순환기 장애
혈액순환은 50대부터 상당히 둔화되어 노년기에 위험한 질병들을 유발하는 요인이 된다. 질병으로는 뇌졸중, 동맥경화증, 심근경색증, 협심증 등이 있다. 유발 요인으로는 고혈압, 동맥경화, 비만, 흡연, 고지혈, 과로, 당뇨병, 스트레스 등이 있다.
(4)근골격 장애
노화현상으로 가장 두드러진 질병이며 골격의 노화로 퇴행성 골관절염이나 낙상과 같은 현상들이 두드러지며 성호르몬의 분비가 저하되면서 골다공증이 유발되고 신경전달 자극물질의 분비 감소로 파킨슨씨와 같은 질병이 나타난다.
(5)내분비 장애
노화현상으로 유발된 경우도 있지만 유전적인 소인이나 젊은 시절 이환된 경우나 다른 질병의 합병증으로 오는 경우도 있다. 대표적인 질병으로는 당뇨병, 갑상선 기능항진증과 기능저하증, 전립선 비대중이 있다.
(6)신경・정신 장애
노인의 25~40%가 정신 및 신경증적 질병을 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며 감정, 인지, 행동장애의 특징을 갖고 있다. 대표적인 질병으로는 노인성 우울증, 알쯔하이머형 치매, 건강염려증, 정신분열증 등이 있다.
목록

황전양로원 로고
COPYRIGT (C) 2004 황전실버타운(구 · 황전양로원) ALL RIGHTS RECERVED.
부산광역시 동래구 구만덕로 172 / E-mail : whangjun2@hanmail.net / 전화 : 051-556-3373 / 팩스 : 051-556-7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