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실
  • 일반자료실

일반자료실

게시판 세부페이지
제목 노인케어 - 1.개요 관리자 2011-03-10
첨부파일
1.노인케어의 개요
1).건강의 개념
건강의 의미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노화과정에 있는 노인에게 있어서 매우 중요하며 단순히 질병이나 허약한 상태가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및 영적으로 완전히 편안한 상태이다. 노년기의 건강은 첫째, 질병의 유무에 의한 것으로 질병의 치료와 예방적인 차원의 의미가 크며 둘째, 기능의 정도에 의한 것은 정신적, 사회적인면의 의미를 더 크게 갖는다.
2).케어의 개념
케어(care)는 한자어로는 개호(介護)로 설명되는 복지전문용어로 돌봄, 부양, 수발, 간병 등으로 번역할 수 있는데, 그 내용은 신체적 혹은 정신적 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지장이 있는 자에게 일상생활을(식사, 배설, 청결, 의류교환, 이동, 가사원조 등) 원조하는 행위이다. 즉, 질병과 장애 등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는 사람에게 제공되는 케어서비스는 가정봉사원, 홈 헬퍼 등에 의해 가정에서 제공되거나, 생활지도원, 생활보조원, 요모(寮母)등이 주체가 되어 시설에서 제공되고 있으며 직업으로서의 전문적 케어를 의미한다. 이러한 일상생활의 원조행위는 단순한 기계적, 신체적 원조가 아니라 서비스의 직접이용자인 케어자의 인간성 존중의 가치를 기초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동반한 원조행위이며 자립, 자기실현을 목표로 한 복지서비스이다.
3).노인케어의 개념
노인케어는 간단히 말하면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케어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또 노인케어는 기존의 노인복지, 의료 및 보건욕구에 더하여 새로운 욕구, 즉 노인케어 욕구의 발생에 따른 것이며, 이를 충족시킴으로써 노후의 일상생활상의 편안함을 유지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실천되는 사회적 활동인 것이다. 따라서 노화로 인하여 건강의 유지와 증진을 필요로 하는 일반노인, 다양한 문제와 장애를 가진 노인 그리고 그 부양가족을 대상으로 한 모든 케어활동을 노인케어라고 할 수 있다.
또 노인케어는 사회복지 분야의 하나인 노인복지부부문의 직접적인 실천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노인케어는 노인을 대상으로 하여 노후의 일상생활상의 문제점을 제거하여 평안함을 유지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실천되는 사회적 활동으로 시설이나 가정에서 사회생활을 영위하는데 있어서 신체적, 정신적, 사회경제적 요인에 의하여 주로 케어와 관련된 생활과제에 직면한 개인 및 가족에 대한 전문 인력이 전문지식과 과학적인 기술을 갖고 활동하는 원조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4).노인케어의 목표
노인이 잔재기능을 유지하고 각자의 건강관리 능력을 극대화하여 가족의 부양부담을 감소시킴과 동시에 질병의 악화를 예방함으로써 노인 개인에게 노화라고 하는 조건에서 최대한으로 자립성을 유지하게 하는 것이다. 목표가 성취될 때 노인은 자신에게 적합한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노인 케어는 노인 자신이 노화와 만성질병을 받아들이고 그 상황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이를 성취하기 위해서 필요한 환경의 조성과 개선 등 다양한 방법들의 활용도 포함한다.]
5).노인케어의 필요성
①건강에 대한 욕구가 증가함으로써 평균수명이 증가 되면서 필요하게 되었다.
②노화현상으로 신체적인 기능이 저하되고, 뇌졸중, 노쇠, 심장질환, 골절, 관절염, 치매 등의 만성 퇴행성 질병이 증가하기 때문에 필요하게 되었다.
③의학의 발달로 인해 와상상태의 기간이 연장되기 때문에 필요하게 되었다.
④질병의 증상정도에 따라 일상생활에서 치료 및 케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케어가 요구 됨으로써 필요하게 되었다.
⑤노쇠한 노인에 대한 과중한 부양부담으로 가족의 갈등을 초래하게 됨으로써 노인케어 를 전담하는 대체인력이 필요하게 되었다.
6).노인케어의 윤리
자기주장이나 표현이 어려운 노인 환자들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노인에게 케어를 제공하는데 있어서 지켜야 할 윤리적 기준들이 필요하다.
・노인은 인격적인 대접을 받을 권리가 있음을 인정해야한다.
・노인은 사적인 소유물을 소유할 권리가 있음을 인정해야한다.
・노인의 능력에 맞는 행동을 수행할 권리가 있음을 인정해야한다.
・노인의 외부인과의 접촉이나 관계유지의 자유가 있음을 인정해야한다.
・노인의 욕구충족을 요구할 권리가 있음을 인정해야한다.
・노인은 지역사회의 시설과 기관을 이용할 권리가 있음을 인정해야한다.
・노인은 의사결정의 권리가 있음을 인정해야한다.
* 케어복지의 윤리
윤리란, 케어종사자 자신의 책무를 분명히 하는 것이며, 단순히 케어의 태도나 유의점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케어직의 전문성을 분명히 하여 사회적 역할과 책임을 명확히 하는 것이다.
7).노인케어의 기능
①건강관리를 위한 전문가의 건강교육이 중요하며 교육의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학 습을 원조하는 기능이 필요하다
②자존감의 저하나 상실감을 많이 경험하게 되기 때문에 정신적 지지도 노인케어의 중요 한 기능이 된다.
③일상생활동작에 장애를 가져오는 질환이 많고 노화 현상에 의해 자립성이 저하되기 때 문에 일상생활을 원조하는 기능도 갖고 있다.
④현대사회에서는 환자를 케어하는 방법이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변 화의 추이에 따라 예방과 치료와 재활이 적절하게 제공되어야 한다.
⑤노인환자는 아무리 케어에 최선을 다한다고 하더라도 시기가 오면 임종을 맞게 된다.
목록

황전양로원 로고
COPYRIGT (C) 2004 황전실버타운(구 · 황전양로원) ALL RIGHTS RECERVED.
부산광역시 동래구 구만덕로 172 / E-mail : whangjun2@hanmail.net / 전화 : 051-556-3373 / 팩스 : 051-556-7430